ISSUE
PEOPLE&VIEW
지원사업
SPECIAL GALLERY
LIVE ZONE
추천 콘텐츠
BIZ PLATFORM
LIVE ZONE  >  실시간 송출 가능한 1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

본문

실시간 송출 가능한 1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

202012_1_ID8_img7.jpg
시제품 및 홍보영상을 촬영하는 1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지난 10월 청년 창업가들의 열정으로 가득한 28청춘창업소에 메이커 스페이스가 새롭게 개소되어 청년 기업들과 창업에 필요한 지원이 더욱 확대되었다. 특히, 메이커 스페이스 중 1인 방송 스튜디오는 실시간 송출이 가능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고 있다. 초기 창업자들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 28청춘창업소는 창업 초기 비용의 부담을 덜고 비슷한 또래의 청년 창업가들이 서로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입주기업 선정에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백경민 주임에게 듣는
1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202012_1_ID8_img1.jpg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 백경민 주임

메이커 문화의 확산과 청년 기업, 창업가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 메이커 스페이스는 기자재실, 일자리 교실, 창업 대장간, 청취다방 그리고 시제품 촬영실로 모두 5개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입주 기업에게 활용도가 높아야 한다는 개소 취지에 맞게 28청춘창업소만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202012_1_ID8_img2.jpg
28청춘창업소 입구

일반적으로 메이커 스페이스의 경우는 시제품 제작에 관련된 3D프린터나 레이저 커터기를 갖춘 것에 그치지만 28청춘창업소는 시제품을 만들어 촬영하고 홍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1인 스튜디오를 구축했고, 시제품 제작 공간과 함께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의 또 다른 메인 공간이 되고 있다. 

1인 규모의 작은 스튜디오지만 시제품 촬영을 비롯해 사업에 필요한 홍보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공간 조성을 했고, 이제는 시제품 촬영보다는 1인 크리에이터들의 스튜디오로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202012_1_ID8_img5.jpg
다양한 전문장비와 재료가 준비되어 있는 기자재실

고양경기문화창조허브에도 촬영 스튜디오가 있어 여러 가지 프로그램과 장비지원으로 입주기업 외 일반인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28청춘창업소 메이커 스페이스의 스튜디오는 실시간 송출이 가능해, 고양경기문화창조허브와는 또 다른 특징으로 1인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1인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유튜브 셋업 등 고양시민과 창업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는데 매번 자리가 부족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예약 및 문의 : 28makerspace.modoo.at

202012_1_ID8_img4.jpg
소통의 공간인 청취다방
이곳은 젊은이들이 실질적인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비용을 절감하고 합리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데 무엇보다 초기 창업자와 유튜버들을 위한 공간으로, 고양경기문화창조허브나 고양영상미디어센터와의 연계 지원을 통해 이들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 고양시 청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고양시 방송영상 산업의 저변확대를 위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12_1_ID8_img6.jpg
교육 및 워크숍이 이루어지는 창업대장간

고양시 안에는 총 5개의 메이커 스페이스가 있다. 한국항공대학교, 고양 어린이 박물관, 고양시 대화도서관, 국립암센터, 그리고 28청춘창업소다. 이들과 함께 메이커 스페이스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인데 각 메이커 스페이스마다 대상과 공간에 따라 역할이 다르지만, 각각의 특성과 장점을 고려한 연계사업으로 공동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고양시의 메이커 스페이스로 공동사업이 진행된다면 고양시 청년 사업과 관련된 새로운 패러다임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